우리는 살면서 많은 어려움에 처하고 힘들어 한다. 때로는 삶을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고 때로는 기쁨과 행복이 넘치는 순간을 맡기도 하며 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어려움 속에서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자들과 절망 속에 살아가는 경우가 흔하다. 무거운 삶의 짐을 내려놓자. 그래야 나의 인생이 가벼워지고 기쁨의 문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은 순간이다
우리가 살면서 맞이하는 모든 상황은 인생의 긴 여정에서 보면 순간일 뿐이다. 그 순간이 좋다면 그저 온전히 즐기면 그뿐이고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그 순간은 영원하지는 않을 것이고 점차 좋아진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인생은 기타줄과 같아서 너무 꽉 조이면 조화로운 소리가 나오지 않고 너무 느슨하면 아름다운 소리를 내지 못한다.
타인을 변화시키려 하지 말자
타인이 널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내가 관여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 타인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받아드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툼과 갈등이 있을 뿐이다. 다툼과 갈등으로 인해 상처받는 것은 타인이 아니고 나 자신이다 그러니 나 자신의 평화를 위하여 타인을 변화시키려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다.
무거운 삶의 짐을 내려놓자
인생은 유한하다. 인생에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는 것은 칭찬할 만하다. 그러나 자신에게 지나친 스트레스를 주며 나 자신과 주위를 돌아보지 않고, 정해진 목표만이 인생의 등불인 양 그것을 향하여 돌진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독선적인 생각을 벗어나야 한다.
지나친 목표의식은 자신과 가족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멀리하게 만들고 스스로를 고립 상태로 만들 수도 있다. 움켜잡으려고만 하지 말고 내려놓아야 인생의 의미를 돌아볼 수 있고 행복한 삶으로 이르는 길을 볼 수가 있다.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자
우리 주변에는 모든 일에 끊임없는 걱정을 하는 사람이 있다. 현재의 일어난 일에 대한 걱정뿐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일에 대하여도 끊임없이 걱정을 하며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이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그것은 곧 변화될 것이기에 현재를 순리대로 산다면 그 상황은 곧 사라지게 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사람은 살아가면서 많은 도전을 하고 많은 실패를 거듭하며 배워나간다. 우리는 실패했을 때에 좌절과 절망 속으로 빠지기 쉽다. 그러나 인생에서 좌절과 실망을 통하여 배우는 것도 한 가치가 있다. 내가 왜 실패를 했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먼저이고 한숨을 쉬는 것은 다 좋은 일이다.
실패는 나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많은 고난의 시험을 치른다. 그 시험에서 백점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좌절과 절망을 딛고 다시 우뚝 서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모든 것은 나의 마음속에 있다
사람은 모두 행복하기를 원하지 불행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행복의 시작과 끝은 너의 마음속에 있다. 흔들리는 건 당신의 눈이고 활시위를 당기는 건 당신의 손이다. 안 되면 어떻게 하지? 불행에 지면 어떻게 하지?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라고 의심하는 건 당신의 마음이다.
현재는 나의 생각이다. 오늘은 어제 한 내 생각의 산물이고 내일은 오늘 한 내 생각의 결과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은 마음의 창조물이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대로 존재한다. 모든 것은 생각과 함께 시작되고 생각에 따라 나의 삶이 만들어진다.
교만하지 말자
사람은 스스로 잘났다고 생각하는 때, 많은 부를 축적했을 때, 강한 권력을 가졌을 때, 남들이 쉽게 못하는 것을 이뤄냈을 때 교만의 싹이 돋기 시작한다.
성공한 사람이 그 성공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 또한 교만함 때문이다. 스스로 잘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을 얕보는 교만함을 가지기 쉽고, 부를 축적한 사람은 돈으로 세상을 살 수 있다고 믿는 교만함을 가지기 쉬우며, 강한 권력을 가진 자는 그 권력을 이용하여 타인을 무릎 꿇리려는 개만함을 가지기 쉽다.
그러나 하늘에서는 그들의 그 교만함을 모두 보고 있으며 교만함을 버리지 않는 자들은 열망의 길로 들어서는 자이다. 교만한 자들은 그들의 눈이 멀게 되어 세상에 참빛과 가치를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과 다름없다.
행복으로 가는 정해 진 길은 없다
우리의 인생을 방해하는 요인 중의 하나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존재하지 않는다. 먼저 나의 삶에 감사하자. 주위를 돌아보면 나보다 불행해 보이는 사람이 무수히 많다. 내가 그들과 같지 않다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이야말로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고 행복의 길로 들어서는 첫 걸음이다.
부모님께 감사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현실을 감사하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음을 감사하며, 병에 걸리지 않고 아프지 않음을 감사해야 한다. 어려운 일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내 처지를 감사 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이 내 마음속에 충만할 때 내 영혼은 기쁨에 넘치고 내 육신은 에너지로 가득하며 삶이 비추어주는 밝은 빛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행복으로 들어가는 길의 시작이다.
스스로 불행의 길을 걷지 말자
불행은 내 마음에서 올라온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해를 가했을 때, 마음속에 화를 품고 있는 것은 마치 자신의 독약을 마시고 상대가 죽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나보다 잘 난 타인을 보았을 때 그 사람과 나를 비교하면 타인과의 경쟁심 을 일으켜 나 자신을 괴롭히는 것이다.
실패하거나 잘못된 과거에 매달리지 말자. 과거는 과거일 뿐 지나간 일은 지난 일이고 세상 모든 일은 저마다 적절한 시기가 있다. 잘못된 과거는 절대 회복시킬 수 없다. 그러한 과거에 매달리면 매달릴수록 불행의 그림자가 나를 덮쳐 온다.
과거의 실패나 잘못은 교훈이었을 뿐 그것이 남은 삶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나간 과거의 실패나 잘못에 대해 계속 번뇌하고 스스로를 그 생각 속에 묻어버리는 것이 나를 불행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
순간을 억지로 꾸미지 말자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서 나에게 유리한 측면을 억지로 꾸미지 말자. 한순간의 꾸밈므로 어려운 고비를 넘기더라도 그 꾸밈은 모래 속의 바위가 한줄기 바람에 의해서도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처럼 진실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체면과 두려움을 뒤로하고 솔직하고 진실한 내 모습을 보임으로써 타인은 나를 더 신뢰하게 되고 나의 참 모습을 기억하게 된다. 정직함이 최선의 방책이라는 말이 있듯이 나의 솔직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타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타인이 나를 좋아하도록 너 자신을 꾸미지 말고 오로지 솔직한 너 자신이 된다면 올바른 사람은 진짜 너의 모습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증오심을 버리자
증오와 사랑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증오를 뒤집으면 사랑이 되고 사람을 뒤집으면 증오가 된다. 증오와 사랑은 한 몸이다. 그는 나를 비난했다, 그는 나를 때렸다, 그는 나를 이겼다, 그는 나를 유린했다, 이와 같은 생각을 품고 있는 사람에게는 증오심이 사라지지 않는다. 증오심은 증오심으로서 진정되지 않고 오직 사랑에 의해서만 진정될 수 있다.
모든 현상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증오심을 마음에 품고 있으면 타인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을 죽이는 것이다. 마음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악한 마음으로 행동하거나 말하면 그에게는 고통이 뒤따른다. 그러나 사랑이 넘치는 선한 마음으로 행동하거나 말하면 마치 그 사람을 따르는 그림자와 같이 그에게 행복이 따른다.
나 스스로의 마음을 정복하자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복자는 전쟁에서 땅을 빼앗고 사람의 생명을 빼앗고 문화를 빼앗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정복하는 사람이다. 나폴레옹이나 칭기스칸이나 위대한 정복자로 불리지만 부처, 예수, 공자 보다 위대하지 않다.
다른 사람을 정복하는 것보다 자신을 정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진정 더 뛰어난 정복자이다 . 내 마음을 스스로 정복할 때 삶이 기쁨으로 충만한 사랑이 밖으로 샘 솟는다.
현재를 충실하게 살자
과거는 이미 버려진 것이다 미래란 아직 오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를 충실하게 살자. 흔들리지 말고 동화지도 말고 다만 오늘 할 일을 열심히 해야한다. 과거에 얽매이면 마음의 짐이 되어 고통을 겪게 되기에, 과거는 바람에 날려버리고 현재의 최선을 다하자.
과거가 얼마나 힘들었던지 간에 너는 항상 언제나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다시 시작해야만 현재가 시작되고 현재가 쌓여 밝은 미래가 만들어진다. 한 순간은 하루를 바꿀 수 있고 하루는 인생을 바꿀 수 있고 한 인생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인내하자
모든 행동이 마치 마지막인 것처럼 충실하게 인내심을 가져라. 모든 것은 적당한 때 결국 내게 올 것이다. 내 자신이 직접 그 길을 걸어야 한다.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인내심은 가장 어려운 훈련 중 하나이지만 최후의 승리는 인내하는 자에게 있다.
인내의 고통 없이는 어떤 일도 성취될 수 없다. 매순간을 인내하면 결국은 끝이 보이고 결승점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의 고통스러운 이 순간은 결국은 사라지게 되고 기쁨이 나를 환하게 맞이해 줄 것이다.
스스로 걷자
스스로 길을 걸어야만 한다. 아무도 나를 구해 주지 않는다. 어느 누구도 그럴 수 없고 그러지 못할 것이다.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를 의지하며 마음을 다스려라.
부모에게 의지하지 말고 형제 자매에게 의지하지 말며 나 자신에게 의지하자. 스스로 걸어야 걸음마를 뗄 수 있고 뛸 수 있게 된다. 스스로 걸어 이 세상에서 단련되어야 험한 인생을 극복할 수 있다.
인생에서 참다운 행복은 스스로 나에게 들어오지 않는다. 굳세고 굳은 의지와 실천하는 행동과 현명하고 지혜로운 판단과 끊임없는 일 노력과 인내심으로 나아가면 어느 덧 나 자신이 행복수기와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글을 마치며
사랑과 증오,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는 그 차이가 종이 한장 두께 일 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의지와 목표의식 그리고 선한 마음과 꺾이지 않는 마음이다. 우리 모두 스스로를 격려하며 세상 사람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삶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며 사는 것이다.